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100대 그룹 4곳 중 1곳, 총수 2세들 계열사 지분 늘려

기사승인 2017.10.11  10:23:50

공유
default_news_ad2
사진=뉴시스

[이지경제] 이한림 기자 = 올해 총수가 있는 100대 그룹의 자녀세대 계열사 지분 증가 건수가 75건으로 부모세대의 3배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한 100대 그룹 4곳 중 1곳에서 자녀세대의 계열사 지분이 지난해보다 늘어났으며 부모세대 지분이 증가한 그룹은 17%에 그쳤다. 그만큼 빠르게 자녀세대로의 지분승계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룹별로는 영풍그룹 자녀세대의 계열사 지분 증가가 13건으로 가장 많았고, 애경이 9건, 농심과 동서가 각각 6건으로 뒤를 이었다.

11일 CEO스코어가 총수일가가 있는 국내 100대 그룹의 작년 말 대비 올해 9월 말 현재 계열사 지분 변화를 조사한 결과, 전체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24개 그룹에서 자녀세대의 계열사 지분율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수 기준으로는 75건이었다.

반면 부모세대 지분 증가는 17개 그룹, 28건에 그쳤다. 부모세대보다 자녀세대의 계열사 보유 지분 증가 속도가 훨씬 빠른 셈이다.

지분율 변동은 △매수·매도 △상속·피상속 △증여·수증 △설립 △계열편입(제외) 및 합병의 경우만 반영됐다. △증자 △액면 분할 △주식 배당 등 발행주식 변화에 따른 지분율 변동은 반영하지 않았다.

그룹별 자녀세대 지분 증가 건수는 영풍그룹이 13건으로 가장 많았고, 애경이 9건으로 뒤를 이었다.

영풍은 최창걸 고려아연 명예회장의 차남인 최윤범 부사장을 비롯해 자녀세대 13명이 보유한 계열사 지분율이 높아졌다. 애경 역시 장영신 회장의 사위인 안용찬 부회장을 포함한 자녀세대 9명의 계열사 지분율이 상승했다.

이어 농심과 동서가 각각 6건, KCC 5건, GS 4건이었고, 현대중공업‧효성‧한미약품‧대성(각 3건), 현대해상‧동국제강‧녹십자‧LIG‧한솔‧한일시멘트(각 2건), 롯데‧금호아시아나‧금호석유화학‧사조산업‧삼표‧대명‧중흥건설‧신안(각 1건) 순으로 집계됐다.

부모세대 계열사 지분율이 높아진 그룹은 총 17곳으로 이 중 대성이 5건으로 최다였다. 김영대 대성 대표이사 회장을 비롯해 동생인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의 계열사 지분율이 모두 증가했다.

이어 영풍이 3건, KCC‧GS‧한진 등 5곳이 각 2건, SK‧현대중공업‧효성‧삼표 등 10곳이 각 1건이었다.

또한 대성, 영풍, KCC, GS, 녹십자, 금호아시아나, 동서, 현대중공업, 효성, 삼표 등 10개 그룹은 자녀세대와 부모세대의 계열사 지분율이 동시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오너일가의 계열사 지분율이 감소한 그룹은 SK, 롯데, 두산 등 35곳이었다. 이 중 부모세대가 감소한 곳은 33곳으로, 자녀세대 17곳의 두 배가량을 기록했다. 부모세대와 자녀세대의 계열사 지분율이 동시에 낮아진 곳은 15곳이었다.

두산은 자녀세대 지분율 감소가 33건으로 가장 많았고, LG(9건), 한진‧녹십자(각 6건), 중흥건설(5건), 세아(4건), 영풍(3건)이 그 뒤를 이었다.

부모세대의 계열사 지분율 감소는 두산과 SK가 9건으로 가장 많았고, 대성(5건), 영풍‧BGF리테일‧GS(각 4건), 한진‧한일시멘트‧한미약품‧대한유화(각 3건) 등에서도 부모세대 오너일가의 계열사 지분율이 감소했다.

이한림 기자 lhl@ezyeconomy.com

<저작권자 © 이지뉴스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